2. 얼마나 빨리 카메라 기반 ADAS 가 대량생산이 될까?
A. 개요
카메라 기반의 ADAS 채택에 대한 시장의 추진 요인은는 순전히 기술적 발전이 아니라 ADAS 기술로 인명사고를 줄이려는 정부의 압력에서 오고있다.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 프로그램(EuroNCAP) 에서는 차량 안전을 촉진하기 위해 평가 프로세스 내 ADAS를 포함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2014년부터 신차 모델에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 (AEB)을 50% 이상 장착해야 5개 별 등급을 받을 자격이 되며 차선 이탈 경고 및 방지 시스템 (LDW) / (LK)과 지능형 속도 지원 시스템(SA) 에도 50%이상 장착율을 보이면 점수를 부여한다. 2017년부터는 장착율이 100%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에서는 후방 사각지대에서 발견될 수 있는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후방 카메라를 2014년까지 의무 탑제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일본에서는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을 2014년 말 부터 트럭에 의무 탑제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B. 이용 가능성 동향
유럽에서 현재 열여섯 자동차 제조 업체가 지금까지 전방 카메라를 사용하여 LDW 또는 TSR등의 ADAS 를 제공하고 있고, 거의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주차 지원을 위한 후방 카메라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카메라는보다 능동 안전 시스템 (예 : AEB 또는 ACC)에서 제한적인 역할을 해왔다. 안전을 위한 중요한 기본 센서로 카메라 사용의 신뢰성에 대한 자동차 제조 업체 사이에 불안아 원인 이었다. 그러나 카메라 기반 기술의 발전과 EuroNCAP의 등급 시스템에 ADAS 포함은 카메라와 센서와 다른 센서 사이의 균형을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C. 패키지 동향
현재 유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량 모델의 17 %는 하나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LDW+ FCW,TCR or AHL). EuroNCAP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AEB와 LDW 솔루션과 함께 다른 기능들을 함께 제공할것으로 예상되어 이 비율은 앞으로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D. 가격정책 및 설비 동향
전방 카메라 기반 ADAS 시스템은 다른 센서에 기반한 동일 시스템보40 % 이하로 가격이 싸며 이는 일반적으로 €640 정도 차이를 보인다. EuroNCAP의 압력 증가와 함께 ADAS 시스템의 가격 하락은 완성차 업체들의 상품 전략의 변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이후 카메라 기반 다른 기능들을 편승해 제공함으로써 AEB와 LDW의 의무 장착에 대한 비용을 만회하려 할 것이다.
E. 가전 동향
최근까지, ADAS 기능은 완성차 업체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LDW 나 FCW같이 경고만 제공하는 ADAS 시스템에 대한 도전이 스마트폰 앱에의해 시작되었다. 완벽하게 통합된 시스템에 비해 비용이 아주 저렴하지만 사용의 용이성과 성능에서는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또 다른 흥미로운 흔히 블랙박스로 불리우는 비디오 이벤트 데이터 레코더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사고가 났을때 증거를 목적으로 구입하는 경향이있다. 필요한 하드웨어의 대부분은 이미 차량 아키텍처의 일부와 같은 시스템이므로 가까운 미래에 자동차 제조 업체에 의해 제공 될 것으로 예상 된다.
F. 완성차 업체 동향
ADAS는 더 이상 고급 기능이 아니며, 이미 폭스바겐 골프 SE와 같은 낮은 세그먼트 모델에 표준으로 제공되고 있다. ADAS 시스템은 따라서 많은 대중 완성차 업체를위한 마케팅 및 차별화 도구가 되고있다. 이러한 대중 브랜드들은2014 년부터 적용되는 EuroNCA의 압력을 더 강하게 느낄 것이다.
반면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가장 진보 된 시스템을 제공하고, 브랜드 강화 도구로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는 아주 많은 ADAS지원을 위해 26개의 센서 (레이더와 스테레오 카메라를 모두 포함)를 사용한다.
G. 부품사 동향
전방 카메라 기반 ADAS의 경우 Tier 1 공급자 중 컨티넨탈, 보쉬, 오토리브와 델파이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반면, 후방 카메라 시장은 파나소닉, 발레와 클라리온 등 다른 부품사들이 지배하고 있다.
전방 모노 카메라의 경우 Tier 2 공급자 시장은 모빌아이가 전 시장의 85 %를 지배하고 2012년에 백만대를 판매 하였다. 머신비전의 높은 기술력과 광범위한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 이룩한 결과다.
많은 Tier 1 공급 업체들에게 자체 개발 한 대체 솔루션으로 모빌 아이 (Mobileye)의 기술을 대체하는건 재정적으로 실제적으로 너무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부 공급자는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필요로하지 않는 스테레오 카메라로 모노 카메라를 대체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나 스테레오 카메라는 모노 카메라보다 비용이 비싸서 틈새 시장으로 남을 가능성이 있다.
H. 시장 전망
1) 카메라 기반 ADAS의 시장 점유율 : ADAS에서 사용하는 센서는 주로 낮은 비용으로 솔루션을 개발하려는 자동차 제조 업체의 압력에 의해 앞으로 몇 년 동안 크게 변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ACC) : 2012년 유럽에서 판매된 ACC의 70%는 레이더 기반이었다. 그러나 2020년까지 약 10%만이 레이더 기반으로 남고 나머지는 모노카메라와 융합되고나 오직 모노카메라만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될것으로 예상한다.
- 전방 충돌 경고 (FCW) : 오늘날 FCW는 ACC와 함께 제공되고 있어서 대부분이 레이더 기반이지만 앞으로는 카메라 기반 LDW와 많이 연계되어 2020년엔 거의 100% 카메라 기반으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한다.
- 자율 비상 제동 (AEB) : 현재 카메라를 기반으로 하는 AEB는 존재하지 않지만 EuroNCAP의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은 낮은 비용의 솔루션을 개발하려고 할것이기 때문에 2020년에는 60% 이상이 카메라 기반일것이라 예상한다.
- 교통 신호 인식 (TSR) : 현재 25% 정도만 카메라만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네비게이션 맵 정보와 융합하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2020년에는 100% 카메라+네비게이션 융합 시스템이 될 것이다.
- 차선 이탈 경고 (LDW) : 현재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이 카메라 기반이고 이러한 경향은 2020년까지 계속 될것으로 예상한다.
- 후방 사각지대 경고 (BSW) : 2012년 기준 90% 정도가 레이더 기반이고 2020년에는 좀 더 나아가 95%정도가 레이더 기반 시스템이 될 것이다.
- 운전자 모니터링 (DM) : 2012년 판매를 보면 대부분이CAN 버스 데이터만 사용하여 특정 운전 매개 변수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시간이 지남에 전방 카메라나 드라이버에 직면 카메라에 의존하는 시스템이 공동으로 증가하여 2020 년까지 시장 점유율 20 %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카메라 기반의 ADAS 단위 판매 및 보급률 : 2020년까지 2천5백만대의 카메라가 유럽시장 차량에 탑재될것으로 예상되고 이중 48%는 EuroNCAP의 AEB와 LDW를 제공하기위한 전방 카메라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라운드뷰 카메라는 2012년에 30만대에서 2020년엔 3백만대로 크게 성잘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급률면에서는 후방카메라가 2012년엔 14%로 가장 높고 2020년엔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이는 EuroNCAP의 영향으로 전방카메라가 60%로 역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라운드뷰는 2020년에 14%정도의 보급률을 보일것으로 기대한다.
3) 카메라 기반의 ADAS의 수익 : 카메라 기반의 ADAS 시스템의 총 수익은 2020 년 € 20 억을 초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은 2020 년 약 € 10 억의 연간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전방 카메라에서 올 것으로 예상된다. 결합 서라운드 카메라 및 후방 카메라는 2020 년 €10 억 이상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반적으로, 유럽에서 카메라 기반의 ADAS의 수익은 레이더, LIDAR 및 초음파 센서에 의존하는 것을 포함 ADAS 시스템의 모든 유형에서 파생 된 전체 수익의 48 %를 대표 할 것으로 예상된다.
3) 향후 전망
자동차 업계에서 주된 논의는 더이상 카메라가 ADAS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건지가 아니라 오히려 얼마나 많은 카메라가 미래의 자동차에에 장착 될건지 이다.
이 보고서에서 분석한 기술 발전 및 시장 드라이버는 확실히 멀티 카메라 미래를 예상하고 있다..
References
1. SBD Report, a camera for every occasion, technical & market trends for camera-based ADAS in EU, March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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